다우지수 편입확정 테슬라 ! 테슬라주가 투자하기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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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우지수 편입확정 테슬라 ! 테슬라주가 투자하기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들

라디오 2020. 11. 2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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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우지수 편입확정된 테슬라, 앞으로의 테슬라주가 전망과 의견들

다우지수 편입된 테슬라, 테슬라주가 전망은? 
다우지수 편입된 테슬라, 테슬라주가 전망은? 

 

다우지수는 테슬라(NASDAQ:TSLA)를 12월 21일에 S&P500지수에 추가한다고 발표하였다. 이 소식에 전기차 업체 주가는 곧바로 상승세로 돌아섰다.


놀랄 것도 없이, 투자자들이 테슬라의 다우지수 편입 전망에 대해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테슬라가 S&P500지수에 가입하기 위해 무엇을 했을까?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이루어진 후에야 테슬라주가에 투자를 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테슬라는 9월달 S&P500지수에 왜 탈락했을까?


S&P500지수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기업이 4분기 연속 플러스 순이익이 발생해야만 한다. 테슬라가 7월 4분기 연속 수익률을 발표했을 때 많은 투자자들은 당연히 미국증시에 편입될것이라 보았다. 이러한 이유가 올 여름 주가 상승을 유발한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S&P500지수는 9월 리밸런싱 회의에서 테슬라를 지수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결정했다. 

 

"S&P500지수가 테슬라를 아직 지수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용감한 행동이라고 볼수도 있다. 이 결정은 테슬라가 시가총액이 나타내는 것보다 훨씬 과대평가되고 좋지않은 펀더멘털에 놓여 있다는 시각에서 나온 것일 수 있다."

 

테슬라, 테슬라주가 투자전에 당신이 알아야 할 것들.
테슬라, 테슬라주가 투자전에 당신이 알아야 할 것들.

 

하지만 9월 편입탈락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지수 편입 희망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실제로 지난 10월 5분기 연속 이익을 보고한 후 S&P500지수 편입에 대한 희망이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다. 월요일 S&P 500 위원회가 마침내 테슬라를 받아들이기로 동의했을 때 테슬라주가는 정당화되었다.

 

불안정한 수익 기반의 테슬라


테슬라가 5분기 연속 플러스 실적을 발표했지만 장기적으로 이 수익성이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가장 큰 이슈는 규제신용과 관련된 것이다. 실제로 2020년 상반기 영업이익을 모두 신용판매로 차지했다. 신용판매도 3분기에는 테슬라의 세금 전 수익의 77%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했다. 앞으로 더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 자동차 판매를 증가함에 따라 규제신용의 가치가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도 테슬라는 신용판매에 의존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규제 크레딧의 영향을 제거하면 테슬라의 핵심 사업인 자동차 판매 현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4/4분기 연속 판매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단위 판매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용 판매에서 적은 자동차 수익은 정체되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평균 판매가격 하락이 테슬라의 마진을 잠식해 물량 증가의 혜택을 대부분 지워버렸다. 실제로 4/4분기 자동차 수입은 주당이익 기준(EPS)으로 감소해왔다. 그것은 테슬라의 성장 전망에 좋은 징조는 아니다.

 

다우지수 들어가기 위해 테슬라는 무엇을 했을까


반복적인 신용거래로 이익을 본 뒤에도 테슬라가 4분기 연속 수익성 확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했는지 따지면 상황은 더 나빠 보인다. 구체적으로, 테슬라는 자본 지출 예산과 기타 내부 성장 투자줄여야 했다. 순이익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이다. 자본금은 2017년 34억1000만달러로 최고치였던 것이 2019년 13억3000만달러로 떨어졌다. 테슬라는 감가상각을 고려했을 때, 중국에 새로운 공장을 가동했음에도 불구하고 작년에 실제로 마이너스 순 자본을 가지고 있었다.

 

2020년 1/4분기에 테슬라는 자본비용에 20억 1천만 달러 밖에 지출하지 않았다. 2021년 설비투자 급증을 약속했지만 보완해야 할 근거는 많다. 테슬라의 서비스 센터 인프라가 점점 더 과도하게 확장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예다. 2019년부터 매주 평균 1개씩 신규 서비스센터를 구축해 차량 판매 속도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서비스센터당 차량 수는 2018년 말 1400대에서 현재 2700대로 급증했다. 실제로 컨슈머리포트의 최근 신뢰도 조사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제 두 번째로 신뢰도가 낮은 주요 자동차 회사다. 

 

테슬라주가 앞으로 어떻게 될까?


테슬라주가가 S&P500지수에 편입되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이 주식에 긍정적인 촉매제 역할을 한다. 수조 달러가 인덱스 펀드에 투자되면서 향후 한 달 동안 상당한 순매수가 일어날것이다. 테슬라주가는 이미 발표 이후 20% 이상 올랐다. Evercore 분석가 Chris McNally에 따르면 인덱스 펀드의 매수세가 13%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테슬라주가는 여전히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하지만 테슬라가 다우지수 편입을 위해 무엇을해야했고, 향후 회사에 어떤 비용이들 수 있는지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시적인 이익을 보여주기 위해 성장 투자를 줄이겠다는 결정에 대해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투자자들이 테슬라주가에 가지는 기대만큼 성장하려면 그만큼의 투자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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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casmoney.tistory.com

자료출처 : https://www.gurufocus.com/news/1292473#search=John%20E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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