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장기투자 하면 안되는 이유 Netflix NFL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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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장기투자 하면 안되는 이유 Netflix NFLX

라디오 2020. 10. 1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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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은 #넷플릭스 (NASDAQ:#NFLX )의 해였다. 상반기에 2,600만 명의 가입자를 추가한 후, 경쟁사보다 훨씬 앞서 총 2억 명의 가입자를 달성하는 데 매우 근접해 있다. 넷플릭스의 강세 이유는 꽤 명확하다. 신규 가입자를 유치할 콘텐츠에 최대한 투자해 콘텐츠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점유율을 장악하면 가격을 올릴 수 있다라는 점이다.

 

 

넷플릭스는 현재 경쟁사보다 지출이 더 가까워졌고, 스트리밍 전쟁이 가열되면서 넷플릭스는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최대한 많은 현금이 필요할 것이다. (넷플릭스는 실제로 2019년 콘텐츠에 140억 달러를 썼지만 콘텐츠 비용을 상각하기 때문에 손익계산서 비용이 낮아진다.)

문제는 넷플릭스가 여전히 손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상각으로 2, 3년간 영업이익이 플러스를 기록했지만, 수익명세서에 보이는 것보다 콘텐츠에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다.
따라서 넷플릭스를 가치 있게 평가하기 위해 우리가 찾아야 할 퍼즐의 첫 번째 조각은 다음과 같다.

 

넷플릭스는 콘텐츠에 얼마를 지출할 것인가? 우선 넷플릭스가 실제로 콘텐츠에 얼마를 지출하고 있는지, 수익의 %에 얼마를 지출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넷플릭스의 수익과 현금흐름표를 보면 된다.

 

 

단순성을 위해 넷플릭스가 매출액의 60%를 콘텐츠에 쓸 수 있다라고 생각해보자. 향후 규모에 따른 수익률 상승으로 60%의 영업마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넷플릭스가 미국과 캐나다(UCAN)에서 60%의 상당히 높은 보급률(유료회원/광대역 가입가구수)을 보유하고 있고, 국제적으로 여전히 상당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콘텐츠 지출이 150억 달러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할 수 있다.

 

 

다만 넷플릭스가 스트리밍 선두 자리를 유지하려면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디즈니+FOX(NYSE:DIS) 조합을 앞지르려면 2025년까지 230억 달러의 콘텐츠 지출이 필요하다고 하자. 여기에서 두 번째 질문을 하게 된다.

 

넷플릭스는 몇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는가? 2018년 이후 넷플릭스의 가입자 증가세가 정체되면서 30M 순증가/년도를 넘길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일시적인 문제일 수도 있지만 회사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넷플릭스의 TAM(Total Addressable Market, Total Addressable Market)(; 전체 시장 파이)을 측정하는 것이 회사를 평가하는 핵심이다. UCAN 지역에서 달성한 60%의 침투율을 잠재적 TAM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그것이 가장 효율적이거나 정확한 방법은 아닐 수 있다.

 

넷플릭스의 TAM을 측정하는 더 좋은 방법은 전세계 유료방송 가입자를 측정하는 것이다. 디지털TV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 유료방송 가입자는 10억명으로 중국을 제외한 6억5800만명이었다.

 

#넷플릭스 는 현재 가치평가의 적정수준이 되기기 위해 2030년까지 4억 명의 가입자가 필요할 것이며, 이는 페이-TV 시장에서 60% 미만의 보급률을 달성할 수 있지만 사실상 힘든 수준이다. 넷플릭스가 마침내 중국에 진출하게 되면 필요한  그 4억 명의 가입자는 훨씬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 때는 보급률은 40%에도 못 미쳐도 괜찮겠지만 말이다. 그러나 또 다른 문제는 이들 신규 가입자가 생활비가 저렴한 국가 출신이기 때문에 평균 가입자당 평균 수익(ARPU)을 끌어내릴 것이라는 점이다. 이것으로 우리는 세 번째 질문을 하게 된다.

 

 

 

#넷플릭스 는 가입자 한 명당 얼마를 부과할 수 있는가? 넷플릭스의 가격 인상은 그대로다. 넷플릭스는 점점 더 많은 콘텐츠를 생산함에 따라  가격 상승에 필요성을 계속 느낄 것이다.
미래 성장률은 대부분 생활비가 저렴한 나라에서 나와 평균 가입자당 평균 수익은 낮아지겠지만 유럽과 UCAN은 이를 상쇄하기 위해 가격 인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경쟁 산업이라는 것도 또 하나의 고려할 점이다.

 

스트리밍 전쟁이 가열되고 있으며 이는 베어스가 넷플릭스를 상대로 도전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나는 이것이 정말 걱정거리가 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디즈니+와 애플(나스닥:AAPL) TV+는 현재 거의 1년이 다 되어가고 있으며, 넷플릭스는 차질 없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이들 서비스가 넷플릭스의 대체 서비스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넷플릭스가 기존 TV에서 벗어나 소비자를 멀어지게 하면서 성장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컴캐스트(CMCSA)의 피콕 플랫폼은 2021년 더 오피스, 파크 앤 레크리에이션 등 넷플릭스의 가장 인기 있는 쇼 일부를 빼앗아갈 것이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경쟁자로 판명될 수도 있다.

자료출처 : Rational investing, "Netflix is the future, but it still has a lot of needed growth ahead"

 

 

 


세 줄 요약

 

◎ #Netflix 의 비즈니스 모델은 명확하다. 콘텐츠 생산에 많은 돈을 투입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인 후에, 가격을 올려 마진을 먹는 것이다. 이 모델을 유지하기 위한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 #넷플릭스 의 콘텐츠 지출은 어느정도면 충분할 것인지, 다른 경쟁사들을 따돌리기 위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 넷플릭스의 현재 주가 기준을 유지하려면 10년동안 4억명의 가입자를 만들어야 그 성장세가 유지되는데, 만든다고 하더라도 신흥 시장에서의 책정 가격이 낮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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